(3). 부부인연이란? - 2).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
당사자들은 결혼을 하고 싶은데, 당사자들이 부모에게 서로를 소개시켜주는 자리를 가진 후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든 부모를 설득시켜 결혼을 추진하는 것이 나은지, 조금은 이를 고려해보고 이 부분을 다 해결한 후, 모두가 만장일치로 동의할 때 하는 것이 나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부모가 반대한다면 이 결혼은 지금 당장은 안하는 게 낫습니다. 부모라서가 아니라, 당사자 외 제 3자가 본 것이기 떄문에 그렇습니다. 부모가 아닌 친구가 봐도 같은 개념입니다. 당사자가 아닌 제 3자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부모는 같은 가족이 되는 입장으로 완전한 제 3자는 아니지요. 따라서 제 3자 중에 부모의 의견이 중요한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상견례를 하고 부모가 아니던데 하면, 당사자들은 뭔가 원인을 찾아서 이것을 해결하고 나서 결혼하던지 해야지, 그냥 고집부려서 결혼을 강행하면 분명 안 좋은 일이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부모에게 결혼 대상자를 소개시켜주는 것은 당연한 예의이고 문화이지만, 이 속을 깊이 파보면 자식이 부모에게 30%의 허락을 구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삭이 아예 부모의 의견이 1%라도 중요하지 않다면, 저 멀리에서 조용히 결혼을 다 하고 나서, 나중에 누구와 결혼했다고 부모에게 통보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런데 부모에게 자신의 결혼상대자를 데려 왔다는 것은 부모의 의견이 어느정도는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봐달라고 데려온 것입니다. 당사자인 이 깊이를 내가 알던 모르던, 부모에게 결혼대상자를 소개해줬다면, 부모의 의견을 어느정도 받아들이는 것이 지혜롭습니다. 부모가 너무 좋고 괜찮다고 하면, 그렇게 진행하면 아무 탈이 없습니다. 그런데 부모가 이런 부분이 조금 걱정되고 우려스럽다고 한다면, 이를 무시하거니 한 귀로 흘려듣지 말고, 이것을 서로 의논하여 해결한 후에, 부모도 이제야 괜찮다고 할 때, 결혼하는 것이 결혼 이후에도 아무 탈이 일어나지 않는 방법입니다. 결혼 당사자들끼리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 것이, 제 3자인 부모의 관점에서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기를 당하는 것도, 어떤 단체나 도파에 깊이 끌려들어가는 것도, 내가 객관적이지 않아서입니다. 왜? 어딘가에 치우쳐 있다는 것입니다. 상처를 받았던, 뭐가 겹핍이 되어 어떤 기운이 고팠던, 어딘가에 치우쳐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사자가 아닌 제 3자는 고프지 않으니 객관적으로 보고 말해줄 수 있습니다.
남녀가 서로에게 끌리는 것도 내가 부족하고 고픈 것이 저 사람이 채워줄 수 있을 것 같으니 좋아하는 감정이 생기고 이를 잡는 것입니다. 치우쳐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자들이 충분히 공부가 되어 자기 객관화가 가능해서, 서로 객관적으로 만나면 바른 결정을 했기 때문에, 주위에서는 아무 말이 없습니다.
결혼 대상자를 부모한테 데려 왔다면, 부모에게 이 사람을 좀 봐달라고 온 것입니다. 당사자들은 서로 좋아서 형식적으로 한다고 하지만, 스스로는 뭔가 부족해서 볼 수 없는 부분이 있으니 부모에게 봐달라고 온 것입니다. 그래서 부모는 이를 객관적으로 봐줘야만 합니다.
요약
부모가 결혼을 반대한다면, 이를 무시하고 결혼을 강행하기보다는 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문제를 해결한 후 결혼을 추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결혼 대상자를 부모에게 소개하는 것은 부모의 의견을 어느 정도 존중하겠다는 의미이므로, 부모의 우려를 무시하지 말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사자들은 주관적인 판단에 치우칠 수 있지만, 부모는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반대하는 이유를 충분히 검토하고 해결한 뒤, 부모도 동의하는 상황에서 결혼을 진행하는 것이 이후에도 더 안정적이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만의 일이 아니라 가족 간의 결합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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