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반] 대자연 원리/⠀⠀1. 인연법

I. 인연법 - 1. 인연법 - (5). 인연의 변화

Master_Lee 2024. 11. 12. 06:03

I. 인연법 - 1. 인연법 - (5). 인연의 변화

 

 

 

(5). 인연의 변화

 

 

 

  대자연은 한 명의 사람도 빠짐없이 거기에 맞은 인연과 환경을 다 줬습니다. 이를 바르게 대해서 활용하고 못하고는 개인의 실력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실력을 키우기 위한 공부가 항상 필요하며, 이것이 나의 영혼의 성장과 직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대자연이 내게 100%의 인연과 환경을 다 줬습니다. 공부가 바르게 되어서 이 인연을 바르게 대하고 서로 재미있게 성장하고 있으면, 10% 더 좋은 인연과 환경을 줍니다. 110%의 환경을 또 잘 공부하면서 바르게 대하고 있으면, 10% 더 주니 120%가 됩니다. 이렇게 인생이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가 100% 환경에서 남탓을 하고, 불평을 하고, 인연들에게 잘난 척을 하면, 대자연에서는 10%를 걷어갑니다. 주어진 인연도 멀어집니다. 여기에서 더 불평하고, 나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으면, 10% 더 걷어갑니다. 내가 이를 깨닫고 뉘우칠때까지 어려워집니다. 암이 걸려서 병원에 입원하 정도까지 어려워집니다. 거기에서도 끝까지 고집부리고 남의 말을 안 들으면, 더이상 지구에서 육신을 갖고 공부할 기회 자체를 박탈합니다.

 

  엄청 사람을 바르게 대했어도, 아무리 잘못을 크게 했어도, 10%씩 점진적으로 주거나 걷지, 한번에 30%씩, 70%씩 걷지 않습니다. 항상 대자연은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지요. 차사고가 날 때에도, 한번에 덜컥 차사고가 나질 않습니다. 이상하게 차사고 현장을 자주 목격하게 되거나, 내 지인 중에 차사고가 났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거나, 미디어에서 그런 장면을 자꾸 보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차 사고가 날뻔 한 일이 2-3차례 생깁니다. 그 다음에도 내가 빨리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대로 살고 있으면, 이윽고 차사고가 나는 것입니다. 반대로 좋은 일이 생길 때에도, 지인이 축하 받은 소식을 전해듣고, 좋은 일들을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내가 바르게 공부하면서 바르게 성장하고 있으니, 내게 좋은 일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이지요.

 

  이렇듯, 내가 바르게 공부를 하면서 성장하고 있는지, 내가 맞다고 주장하면서 성장이 멈춰있는지에 따라, 인연이 좋게 바뀌기도 하고, 탁한 인연으로 바뀌기기도 합니다. 모든 것에 내가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달려 있는 것이죠.

 

  주어진 인연과 환경을 바르게 대해서 대자연으로부터 더 큰 선물을 얻는 방법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은 지금 내게 주어진 환경과 인연들에게 내가 필요한 것이 다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바르게 대하면 지금 현재의 내게 필요한 것이 다 내 주위 인연에게 있습니다. 그렇게 하라고 대자연이 그 인연을 보내준 것이니까요. 이미 주어진 환경과 인연들과 함께 재미있게 지내는 방법을 찾으면 좋습니다. 단 한명이라도 좋은 에너지가 만들어지면, 에너지가 또 다른 좋은 에너지를 끌어당기게 됩니다. 이런 재미는 서로가 자기의 의무를 바르게 알고 그 의무를 충실히 하면서 성장할 때 저절로 일어납니다. 억지로 재미있으려고 하지  말고, 바르게만 대화하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재미있어 지는 것이 진정한 재미입니다. 우리의 해야 할 역할을 잘 하면서 재미있게만 지내고 있으면 됩니다. 그럼 전부 다 순서대로 좋은 일들이 끌려 들어옵니다. 들어오면 들어오는대로 또 대자연에 감사한 마음으로 다 흡수해서 더 재미있게 지내면 됩니다. 이러면 기운이 확장되어 갑니다.

 

  물질 세계에는 물질 에너지들이 모이면 큰 중력이 만들어지지만, 우리 인간들이 서로를 바르게 대하면서 잘 지내면 비물질의 에너지들이 모여서 내공이란 비물질 에너지가 만들어집니다. 이 내공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은 인연들이 끌려옵니다. 이 즐거운 것이 힘이 좋으면, 엄청난 사람들이 여기로 끌려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같이 좋아집니다.

 

  주어진 환경부터 3가지 분류에 맞게 각기 바르게 대하면서 재미있게 지내면 됩니다. 이것도 안되는데, 더 좋은 인연을 찾아나서려고 욕심내지 마세요. 나 자신 한 사람이라도 스스로 웃으면서 잘 지내는 것이 너가 이 사회를 이롭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불평을 하고 인상을 딱 쓰는 순간에 그만큼 사회를 너가 어렵게 했으므로, 책임은 네게 다시 돌아옵니다. 누구도 탓하지 말고 누구도 원망하지 말고 누구도 뭐라하려고 들지 말고 나를 갖추면서 공부하세요. 내게 일어난 환경은 내가 잘 운영했던 못했던 거기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해가 안 되면 상대 말을 더 깊이 들으려고 노력하면서 내 공부를 하세요. 어떤 환경이든 나의 질량이 좋아져 이해력이 확장되어 가는 이 사람이 많이 갖춘 사람입니다.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의 말과 행동들을 이해할 수 있는가? 이것이 주어진 환경의 모든 것을 공부하면서 많이 배운 사람입니다.

 

  아무리 하버드 대학을 나왔어도 글을 많이 보고 글을 많이 쓴 것이지, 다른 사람들을 이해 못하고 밴댕이 소갈딱지를 갖고 있으면 이 사람은 하나도 배우지 못한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환경을 흡수하느냐 이를 이해하고 품어갈 수 있는 사람인가? 이것이 많이 배운 사람이 하는 행동입니다. 박사증을 받았다고 많이 배운 사람이 아닙니다. 그 분야의 그 지식을 배운 것이지, 사회를 품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배운 분야의 일은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그 일을 함께 하려 온 사람들을 바르게 대하는 방법을 모르니, 이들을 제대로 다룰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갖춘 사람이라는 것은 많은 것을 이해하면서 가는 것입니다. 나 스스로도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상대방도 왜 그럴 수 밖에 없는지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해를 못한다는 것은 내가 갖춤이 모자란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것을 바르게 공부하여 이해한 사람을 홍익인간이라고 합니다. 이 사람은 이제 진정으로 남을 위해 살아갈 수 있는 숭고한 사람이 되고, 앞으로 미래의 리더가 될 것입니다. 홍익 태권도는 어린 아이부터 어른, 노년층까지 이런 리더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원래 내용으로 돌아와서, 누군가로 인해 내가 꾸준히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나는 아직 저 사람과 나 자신에 대해서 충분히 모르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저 사람의 그 순간이 아니라, 내가 모르는 부분, 저 사람이 그럴 수 밖에 없는 환경들을 모른 채 나의 기준으로 저 사람을 바라보는 것이죠. 절대로 저 사람이 이해될리 없습니다. 또한 내 자신에서 왜 이런 스트레스가 일어나고, 난 왜 이런 트리거를 갖고 있는지 충분히 모르기 때문에, 단순히 저 사람을 탓하게 됩니다. 대자연 입장에서는 너가 질량이 모자라고 공부가 모자라서 일어나는 일을 자꾸 남탓을 하니, 인연을 바르게 대하지 못하고, 내 스스로 공부도 하고 있지 않으니, 점점 환경을 어렵게 만듭니다. 환경이 어려워지니 더 강력하게 남탓하고 불만불평합니다. 너가 너 스스로의 잘못임을 깨달을때까지 계속 어려워집니다. 10년, 30년이 지나도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내가 내 잘못임을 찾아서, 반성하고 공부하려 할 때는 또 한 없이 안아주고, 공부하기 좋은 환경으로 이끄는 것도 대자연입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가 더 성장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왜 우리가 성장을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할께요.

 

그래서 욕심내지 말고 나 자신 스스로 좋은 그 자체가 질량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욕심내서 사람을 끌어당기려 하지 마세요. 저절로 한 사람씩 오는 사람과 재미있게만 지내세요. 처음에는 이 사람들이 하나, 둘씩 작게 모이지만, 이것이 어느정도 확장이 되고 나면, 엄청난 사람들이 처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또 여러분에게 합류를 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해서 일어납니다기운은 확장되는 것입니다. 나부터 시작입니다. 그러니 나부터 아주 재미있고 신나게 지내세요. 내가 스스로 재미있고 즐거울 수 없다면 왜 그런지 나를 공부해보면 됩니다. 그럴려고 명상 교육과정이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나부터 신나게 지내면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같이 움직입니다. 나부터 움직이면 됩니다. 나부터 재미있으면 다 재미있어지고 모든 것이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다 움직여집니다. 억지로 움직여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다 움직여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욕심내지 마세요. 나를 갖추고 공부하면 됩니다.

 

 

요약
대자연은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인연과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나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올바르게 공부하며 인연을 잘 대하면 더 나은 환경이 주어지지만, 반대로 불평하거나 남을 탓하면 환경은 점차 어려워집니다. 자신의 내면을 깊이 이해하고, 주어진 인연과 환경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내적 성숙이 쌓이면 더 많은 좋은 인연과 기회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결국, 나 자신부터 재미있고 즐겁게 살아가면 주변 환경도 점차 긍정적으로 변화합니다.

 

 

목차로 이동